바다 물때표 보는방법

 

바다 낚시 가실때 다들 물때가 좋네 안좋네들 하시는데 초보분들은 물때 보는방법을 모르시는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이왕 낚시 가는거 조과가 좋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러기 위해선 물때를 잘 보고 가시는 것도 낚시에 큰 도움이 되실겁니다.

 

▲물때는 지구와 달의 관계에 있으며 음력을 기준으로 봅니다.

 

 

음력 물 흐름도

 

 

음력 물때표

 

 

동해는 조수간만에 차가 그리 크지 않아 크게 상관이 없지만 서해같은경우는 조수 간만에 차가 커서 해루질이나 낚시하기에는 물때를 꼭 참고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낚시하로 바닷길열려 건너갔다 물들어와서 못 돌아오는 경우도......ㅋ)

 

 

때 용어

- 만조: 물이 들어와서 가득 찼을 때를 말합니다

- 간조: 물이 빠져 나가서 더이상 빠질물이 없을 때를 말합니다.

- 밀물: 들어오는 물을 말하며 들물 이라고도 합니다.

- 썰물: 빠져 나가는 물을 말하며 날물 이라고도 합니다.

- 조류: 물의 흐름을 말하며 유속이라고도 합니다.

- 사리: 만조와 간조의 수위 차이가 크며 조류의 흐름이 매우 빠른 시기를 말합니다.

- 조금: 만조와 간조의 수위 차이가 적으며 조류의 흐름이 매우 약해진 시기를 말합니다.

- 무시: 조금의 다음날이며 조금의 물때와 비슷하게 조류흐름이 약한 시기를 말합니다.

- 해루질: 물이 빠진 간조때 야간에  갯벌이나 해변가에서 불을 빛추어 어패류를 잡거나 낚시를 하는 것

 

 

 

빨강색 상 + ***  / 파랑색 하 - ***  간조에서 만조의 차이, 만조에서 간조의 차이를 뜻합니다.

괄호()안의 숫자들은 해수면의 높이를 말하는 것이며 단위는 cm로 계산하시면 되겠습니다.

 

 

 

만조와 간조 시에는 물의 흐름이 거의없고 조류가 거의 없어 집니다.

만조에서 물이 빠지는 시점을 기준으로 초날물,중날물,끝날물 이라고도 하며 간조시에 물이 들어오는 시점을 기준으로 초들물, 중들물,끝들물 이라고도 합니다. 이 시점들은 조류가 생기고 물의 흐름이 발생됩니다.

 

만조에서 간조까지 평균적으로 6시간이 걸리며 하루에 4회정도 만조,간조를 오고 갑니다.

보통 바다에서 낚시를 할때는 물이 들어와 수심이 깊어지는 시점, 만조때 낚시 하기가 가장 좋다고들 합니다.

그 이유는 고기들이 조류를 타고 육지 내안 까지 들어와 활동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만조에서 물이 빠지기 시작하는 시점인 초날물때도 고기들이 조류를 타고 이동할 준비를 하기위해 활동이 활발해 진다고 합니다.

 

위 정보는 대부분 이렇다는 것이지만, 사실상 지형과 상황에 따라 그때그때 다르므로 많은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조과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자신만의 물때와 포인트를 정하시는 것두 좋구요.

by 건"s 2014. 9. 25. 19:48
  • 여생 2016.06.25 09:36 ADDR EDIT/DEL REPLY

    상현은 오른쪽이 밝은달인데...
    하현이 왼쪽이 밝고...
    확인하시고 수정바랍니다~